문화.생활

황사+스모그+미세먼지 농도 높아져 국민 건강 위협 받고 삶의 질 저하인데 대책은..

권태형 기자 | 기사입력 2018/11/28 [04:46]
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

현재 중국 등 외국에서 황사+ 고농도 중금속을 포함한 미세먼지+초미세먼지+스모그 등의 유입과 국내발생 요인이 맞물리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대기 질이 '매우 좋지 못함'입니다.

 

▲ 미세먼지 농도 실제 현황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현재 미세먼지 실제현황을 보면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'매우 나쁨' 수준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.

▲ © 문화예술의전당

국민 건강과 보다 많은 직접적인 연관을 갖는 초미세먼지 농도 역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'매우 나쁜' 수준입니다.

 

▲ © 문화예술의전당

기상청에서 발표한 황사가 관측된 지역입니다. 관측값이 안면도를 비롯한 문경에서 매우 높게 관측되고 있습니다.

 

▲ © 문화예술의전당

현재 서울을 비롯한 대부분의 지역에 대기질 경보를 내리고 있습니다.

▲ © 문화예술의전당

현재 전국의 날씨+ 황사 관측 지역 및 기온을 발표한 기상청 자료 입니다.

이렇듯 황사+스모그+미세먼지+ 고농도 중금속 함유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대기 질이 '매우 나쁜' 상태임에도 불구하고
대책은...? 서울시가 내 놓은 미세먼지 발생시 대책요령을 살펴보겠습니다.

▲ 서울시가 내 놓은 미세먼지 발생시 대책요령 © 문화예술의전당

▲ 서울시가 내 놓은 미세먼지 발생시 대책요령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대책은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공감하기 어려운 표피적이며 미흡합니다. 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 내 걸었던 공약 중 첫번째 공약은 '미세먼지를 잡겠다'는 공약이었습니다. 문 대통령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은 대선기간 운영된 정책소개 사이트인 ‘문재인 1번가’에서 가장 많은 ‘좋아요’를 기록한 ‘베스트 상품’일 정도로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았던 공약이었습니다.
그런데 대통령 당선 후 행보는 국민들이 '미세먼지 대책과 개선'을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뚜렸한 개선이나 대책이 없어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원성이 자자 합니다.

중국 및 외국에서 유입된 중금속이 함유된 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의 영향이 국내 발생 요인과 맞물려 오늘과 내일의 미세먼지(PM 10) , 초미세먼지 (PM 2.5) 농도가 매우 높아 대기 질은 '매우 나쁨'입니다.
또한 오염된 화석연료 연소의 부산물로 생성되는 이산화황 (SO2sm: Sulfur Dioxide Surface Mass) 농도가 매우 높아 대기 질은 매우 나쁜 상태입니다. 대기 질 매우 나쁨으로 인한 국민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정부는 현재까지 중국 또는 외국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, 스모그 등 오염된 대기 질에 대한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앞으로 국가 재난 비상사태를 예상케 합니다. 이런 상황에 "국민은 불안하고 문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한 '미세먼지 우선 해결'에 대한 대통령의 공약이 헛소리 남발되는 공약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"이라며, 화석연료를 근간으로 한 중국의 올겨울 난방시작에 벌써부터 중국 발 미세먼지, 초미세먼지, 스모그, 황사 유입으로 인한 국내 대기 질 매우 나쁨을 걱정하고 있습니다.

 

선장은 어디 있는거야..내려가 계시오.. 저 XXX , 뮤지컬 태풍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BhLmTytGWQ

 

▲ 20일 04시 미세먼지 실황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위 자료는 https://earth.nullschool.net/#current/particulates/surface/level/overlay=pm10/orthographic=-234.83,36.48,1813 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확인 방법은 그림중 'earth'를 누르고 -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 (온도,미세먼지, 초미세먼지 ) 등을 누르면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.


공기정화기를 최대로 가동하시고 가습기 등으로 실내에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주시고, 노약자 및 심혈관류질환자, 뇌동맥류질환자,호흡기질환자 및 아토피피부질환자 등 께서는 외부 활동과 외출을 자제하시기 바라며, 보호자가 보이는 곳에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. 오늘과 내일 특히 오전과 저녁 시간에 야외활동 및 운동을 삼가하시기 바랍니다.
오늘 하루 숨이 차지 않도록 어느 날 보다 천천히 걸으시고, 황사용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.

 

▲ 20일 4시 미세먼지 농도 측정 실황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▲ 20일 04시 초미세먼지 측정농도 실황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▲ 오염된 화석연료 연소의 부산물로 생성되는 이산화황 농도 실황 © 문화예술의전당

 

미세먼지(Particulate Matter = PM) 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입니다.

 

▲중국 및 외국에서 유입된 초미세먼지가 국내요인과 결합되고 대기정체로 급속증가 '나쁨,일본기상청자료

 

미세먼지가 일으키는 각종 질환

호흡기 질환

· 기관지, 폐포 등에 흡착된미세먼지는 염증을 유발하여 천식, 만성기관지염, 기도폐쇄 등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키는 작용

· 미세먼지는 폐 조직에서 박테리아의 불활성화 혹은 제거 작용을 방해함으로써 기관지염, 폐렴 등 호흡기계감염 유발 가능 <서울대 의대 홍윤철 교수 연구 결과>;PM2.5 농도가 100/증가할 때 호흡기질환 입원 환자가 11% 늘어나는 것을 확인

심혈관 질환

미세먼지는 혈액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염증반응을 유발하고 혈액응고반응을 자극하는데 이는 혈전증가

·심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부정맥,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유발

·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경색, 뇌출혈, 치매 등 뇌혈관 질환을 자극

<서울대병원 오세일교수 연구팀 연구 결과>

PM2.5 농도가 10/증가할수록 급성심정지 발생률이 1.3% 높아짐

뇌혈관 질환

<미국 러쉬대학병원 연구팀 연구 결과>

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 사는 사람일수록 뇌인지기능 퇴화속도가 빠르게 나타났으며, 노인의 인지기능저하는 치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

정신 질환

<연세대 예방의학과 김창수 교수팀 연구 결과>

미세먼지가 뇌혈관에 염증을 유발해 손상시키고 중금속 성분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우울증이 증가하며,이는 자살률 증가로도 이어짐

안 질환

안 질환 미세먼지는 눈의 염증을 유발하여 가려움증, 눈시림, 충혈 등의 문제 유발하며, 특히 안구건조증에 더 치명적

피부 질환

<환경부 공동 연구 결과>

대기 중 미세먼지, 벤젠 등 오염물질 농도가 높을 경우 아토피 피부염 악화

기타

<이대 의대 하은희 교수팀 연구 결과>

미세먼지 농도가 10 /올라가면

·저체중아 출산위험5.2%에서 7.4%까지 상승

·임신 4~9개월 사이 사산 위험도 8.0~13.8%까지 상승

 

미세먼지(Particulate Matter) 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 명 선 ,한국보건산업진흥원 R&D조사분석팀 논문의 일부 내용입니다.

 

[권태형 기자] brown@lullu.net

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ⓒ onlinebee

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
내용
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,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